"한일IT" 트렌드 분석에서 실무까지 "민짱" :: 아이들에게 200점 아빠, 엄마가 되며 자신도 성장하는 초천재 학습법(feat. 파인만 테크닉)

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리처드 파인만을 아시나요?  책을 좋아하시는 분은 "파인만 씨 농담도 잘하시네"라는 책으로 기억할 수도 있고요.

양자역학, 물리학자, 노벨상 수상으로 기억하시는 분도 계실 것이고 최근 오펜하이머 영화에서 잠깐 나온 파인만을 기억하시는 분도 계실 것입니다. 

리처드 파인만은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일 뿐만 아니라 복잡한 주제들을 설명하는 데도 탁월한 대가였습니다.

오늘은 그 파인만의 "The Feynman Technique"이라 불리는 학습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립니다. 
이 학습법을 익히시면 그 분야는 이미 마스터했다라고 생각해도 될만한 방법입니다. 

꼭 끝까지 읽어 보시고 삶에 적용하기 바랍니다.  


파인만의 학습 기법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주요 단계로 구성됩니다.

  1. 배울 내용을 선택합니다.
  2. 아이에게 가르칩니다.
  3. 이해도를 검토하고 다듬습니다.
  4. 노트를 정리하고 정기적으로 다시 살펴 봅니다. 

이 단계들을 더 깊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인먼의 비밀은 단순히 그 개념을 아는 것이 아니라 그 개념의 진정한 본질을 이해하는 데 있습니다. 이 학습 기법은 과목에 관계없이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1단계: 배울 내용을 선택합니다.

어떤 주제가 궁금하신가요?

백지 한 장을 꺼냅니다.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주제에 대해 이미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작성합니다. 주제에 대해 관련 책을 구해서 공부하며 백지를 채워 보세요. 새로운 것을 배우면서 다른 색의 펜을 사용하면 말 그대로 지식이 성장하는 것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주제를 충분히 이해했다고 생각되면 2단계로 넘어갑니다.

2단계: 아이에게 가르칩니다.

9살 ~ 12살 아이에게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설명해 줄 수 있나요? 설명 내용을 간단히 하면서 이해한 내용을 확인합니다. 전문용어와 복잡한 내용을 정리해서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단어만 사용합니다. 단순함은 이해의 깊이를 드러내는 반면 전문 용어는 종종 이해 못했다는 것을 감추는 행위입니다. 

3단계: 이해한 것을 검토하고 다듬습니다. 

아이들의 피드백을 듣고 다시 정리해 보세요. 글을 쓰면 더욱 학습의욕이 점진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실 학습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성찰입니다. 포인트는 우리가 아는 것과 배워야 할 것을 어떻게 깨닫느냐입니다.

명료한 글은 이해하기도 좋고 설명하기도 좋습니다. 

노트에 전문 용어나 헷갈리는 것이 없는지 확인하십시오. 노트에 전문 용어나 복잡한 내용이 아직 남아 있는지 확인합니다. 아이에게 말하듯이 크게 읽어줍니다. 설명이 충분히 간단하지 않거나 혼란스럽게 들린다면, 그것은 당신이 반영하고 다듬어야 한다는 좋은 표시입니다.

아직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검토하면서 학습했던 자료로 돌아가십시오.

간단한 설명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합니다.

4단계: 노트를 정리하고 정기적으로 다시 살펴 봅니다. 

노트에 정리하고 이해한 것을 다시 확인하기 위해 다시 아이들 이나 비 전문가에게 설명합니다. 당신의 설명은 얼마나 효과적이었습니까? 그들은 어떤 질문을 했습니까? 어떤 부분에 대해 혼란을 겪었습니까?

이해가 좋을 때는 간단한 설명과 함께 작성한 페이지를 가지고 바인더에 담습니다. 배우는 모든 것에 대해 이 기술을 따르면 일 년에 두세 번 검토할 수 있는 학습이 가득한 바인더가 제공됩니다.


단순함은 진정한 이해의 특징입니다. 간단한 용어로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전문 용어를 사용하는 다른 사람들에게 이의를 제기하면 그들의 반응은 그들의 이해력(또는 부족함)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위 1~4 단계 진행에서 관련 분야에 대한 독서는 기본으로 생각하는 스킬임을 알아 주세요.

 

감사합니다. 

민짱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