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IT" 트렌드 분석에서 실무까지 "민짱" :: 행동 최적화로 최적화된 인생을 보내기 위해! 아침편(feat. 가바사와시온)

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우리의 인생은 딱 한 번입니다. 따라서 연습으로 인생을 살지도 못하고 언제나 실전 상태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원하는 것은 모든 것을 이루고 살아가는 인생을 보내고 싶으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런 인생을 보내고 싶다면 한번 읽어 봐 주세요. 

인생에도 매뉴얼이 있어 "이렇게만 살면 성공할 수 있어" 하고 참고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불행히도 그런 매뉴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인생에 있어 행동을 최적화 시킬 수 있고 그 내용을 소개한 책이 있어 설명드립니다. 

인생의 최적화를 하루로 빗되어 보면 하루를 최적화시키면 저절로 인생도 최적화 된다는 것입니다. 

매일 "최고의 1일"을 보내면 "최고의 인생"이 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최고의 1일을 보내기 위한 아침의 행동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아침 일어나기

1. 매일 같은 시간에 기상한다. 

매일 같은 시간에 자고 같은 시간에 일어난다. 이 행동이 신체 리듬을 만들어 건강한 삶을 보내게 합니다. 

밤에 철야하거나 휴일이라고 낮까지 자는 것은 건강에 당연히 안좋습니다. 

체내 시계를 호르몬, 뇌내 물질, 심장 활동에 모두 영향을 끼치는 행위입니다. 

2. 너무 빨리 일어나지 않는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이 어려우면 무리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침형 인간, 저녁형 인간은 따로 있습니다. 실제로 6시 이전에 일어나는 사람은 심근경색, 뇌졸중 등 순환기 질환 발병 리스크가 약 40%, 당뇨명, 우울병 등 다른 병도 20~30퍼센트 높다고 합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아침에 일어나면 체내 시계를 리셋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3. 아침 일찍 일어나기 보다 생체 시계 리셋이 중요하다. 

태양의 빛을 받지 않으면 생체 시계는 리셋되지 않습니다. 생체 시계의 리셋 없이는 일의 퍼포먼스도 생활 습관 병등 여러 리스트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취침 시간은 7시로 맞춰 주세요. 7시반에 기상한다면 밤 11시 밤에는 자야 하는 것이지요. 다시 한번 몇 시에 일어나는 가 보다 생체 시계를 리셋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침형 인간으로 전환하기

1. 아침형, 저녁형 

생체 시계 관련 있는 유전자는 350개가 있는데, 유전자는 환경에 의해 크게 좌우됩니다. 따라서 유전자가 정해져 있어 아침형, 저녁형 인간이다 정해지는 것이 아니고 바꿀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2. 빨리 자기 보다 빨리 일어나기 

저녁형 인간을 아침형으로 바꾸기 위해서 이른 자기보다 이른 아침 일어나기로 조절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아침에 산책을 해 보세요. 빨리 일어나기 그리고 아침 산택이 아침형 인간으로 피봇 하는 성공 비결입니다. 

3. 생체 시계의 조정

아침, 태양의 빛을 받는 것으로 생체 시계가 새로운 날이 시작됨을 깨닫고 그에 맞춰 몸의 생체 세포를 깨워 줍니다. 

반대로 밤에 스마트 폰 등의 블루라이트를 내리 쬐게 되면 생체 시계가 뒤로 돌아갑니다. 즉 현재 시간보다 시계가 뒤로 가니 잠도 안 오고 생체 리듬도 망가지는 패턴을 갖게 되는 것이죠. 불면이 원인이 되면 건강상 매우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아침 일어나기

1. 커텐을 열어둔 채로 잔다. 

아침에 잠을 깨기 어려운 분에게 권하는 습관으로 커튼을 열고 잔다입니다. 15 cm 라도 열어 둬서 아침해가 들어와서 자연스럽게 신체가 깨게 해 보세요.

2. 누운채로 건강 체크를 하고 최고의 1일을 이미지 한다. 

아침 눈이 뜨면 누운채로 건강체크해 보세요. 

  • 푹 잤는가?
  • 신체 상태는 편안한가?
  • 신체에 피로는 없는가?
  • 신체에 통증은 없는가?
  • 오늘도 1일 화이팅 이란 욕구가 차 오르는가?

 

건강 체크 후 오늘의 최고의 하루를 이미지 해 보세요. 

오늘 아침에 일어나서 9시 전 산책까지 완료한다. 11시까지 집필 중인 책의 1장, 2장을 완료시킨다...라는 이미지입니다. 

목표 설정을 하면 뇌에서 도파민이 분비됩니다. 

 

아침산책을 일과로 한다. 

1. 처음에는 5분, 익숙해 지면 15~30분으로 리듬 있게 걷기

2. 태양을 향해 가슴을 활짝 펴고 걷기

아침 해를 받는 것으로 세로토닌 분비됩니다.

 

아침식사

1. 바나나 1개라도 저혈당은 개선된다. 

아침부터 듬뿍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바나나 1개라도 저혈당에 개선효과가 있습니다. 

2. 체내시계는 아침 식사를 하는 것으로 리셋된다. 

3. 음식은 한번에 30회 씹기

잘 씹어 먹으면 세로토닌 분비가 활성화됩니다!

 

통근, 통학 시간을 활용한다. 

1. 1일 20분 적절한 운동

건강을 위해 하루에 최소 운동량이 20분입니다. 회사 혹은 학교 가는 길에도 20분 정도 걸을 수 있게 코스를 짜는 것은 어떨까요?

2. 아침에 일어나서 2~3시간을 아침의 골든 타임 

기상 후 2~3 시간은 뇌가 피로 없이 정리된 상태입니다. 1일 가장 집중력이 높을 때, 즉 기상 후 2~3 시간을 뇌의 골든 타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골든 타임에는 공부는 물론 글쓰기 등 아웃풋 활동을 해야 할 때입니다. 

가장 좋지 않은 활용방법은 아침 정보방송이나 스마트폰을 목적 없이 보고 있는 것입니다. 

일의 시작법

1. 메일 체크와 답신 메일은 5분 이내

메일 체크는 정말 아침에 하기에는 단순작업입니다. 아침에 상쾌한 머리로 메일 체크하는 것은 아까운 일이죠. 

그래도 급한 업무 및 확인 요청이 있다면 아침 책상에 앉아서 하기보다는 회사 가면서 5분 시간을 내서 체크하고 메일 해 버리는 방법도 있다는 것을 참고해 주세요. 5분 짬만 내세요. 그 이상도 아깝습니다.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 체크 타임을 정해 버리세요.

2. 오늘 해야 할 일을 적기

오늘 할 일을 적어 보세요.  PC에  TODO 리스트 입력하는 것도 방법인데 개인적으로 실제 다이어리에 손으로 써넣어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펜을 쥐고 손으로 입력하는 것 자체로 무엇을 해야 할지 정리가 되는 효과가 있으며 기억도 더 오래 남습니다. 

오늘 완료 안된 일도 저는 다시 적어서 그날 할 일 목록을 만들고 있습니다. 

3. 가장 어려운 일을 첫 번째로 시작하기 

오늘 할 일이 정해졌으면 가장 어렵다고 느끼는 일에 먼저 착수하세요. 즉 뇌의 골든 타임에 어려운 일을 끝내 버리는 것이죠. 오후에 해야지 하다 오전이면 1시간에 끝날 일이 오후 3시간 이상을 잡아먹게 돼 버립니다!

 

이상 민짱이었습니다 하루 최적화 시리즈는 이후에도 계속해서 업데이트해서 올리겠습니다. 

 

구독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