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조금 관심 있는 분들, 그리고 자동차 업계에 관심있는 분들은 최근 눈길을 끄는 토요타 품질 조작 상태 관련 뉴스를 보셨을 것입니다.
이게 무슨129?
일본 토요타 자동차 품질조작 사태를 먼저 요약해 봅니다.
개요:
- 사건: 일본 토요타 자동차의 자회사인 다이하쓰공업 및 히노자동차의 품질 인증 데이터 조작 사건
- 발각 시기: 2023년 10월 다이하쓰공업, 2023년 11월 히노자동차
- 조작 내용:
- 다이하쓰공업: 충돌 안전 시험 및 연비 시험 데이터 조작 (1989년부터 2023년까지)
- 히노자동차: 배출가스 및 연비 데이터 조작 (2003년부터 2022년까지)
- 영향:
- 다이하쓰공업: 64개 차종 출고 중단, 국내외 생산라인 가동 중단
- 히노자동차: 모든 차종 출고 중단, 국내 생산라인 가동 중단
- 토요타 브랜드 이미지 및 주가 하락
주요 내용:
- 다이하쓰공업(일본 경차 점유율 약35%, 토요타 100% 출자):
- 2023년 10월, 엔진 부품 강도 시험 데이터 조작 사실 발각
- 이후 국토교통성 조사를 통해 충돌 안전 시험 및 연비 시험 데이터 조작 사실 추가 발각
- 조작 기간: 1989년부터 2023년까지 (35년간)
- 영향 차종: 64개 차종 (국내 36개, 해외 28개)
- 조치: 국내외 생산라인 가동 중단, 리콜 진행
- 히노자동차(일본 상용차 점유율 약40%, 토요타 50.1% 출자) :
- 2023년 11월, 엔진 배출가스 및 연비 데이터 조작 사실 발각
- 조작 기간: 2003년부터 2022년까지 (20년간)
- 영향 차종: 모든 차종
- 조치: 모든 차종 출고 중단, 국내 생산라인 가동 중단, 리콜 진행
- 토요타 본사:
- 두 자회사의 품질조작 사건에 대해 사과 및 재발 방지를 약속
- 자체 조사 착수 및 개선 방안 마련
전망:
- 토요타 브랜드 이미지 회복 및 신뢰 재건에 상당한 시간 소요 예상
- 품질 관리 시스템 개선 및 재발 방지 노력 필요
- 소비자 및 투자자들의 불신 극복을 위한 적극적인 대응 필요
기타:
- 2023년 12월, 토요타 자동직기에서도 품질 인증 데이터 조작 사실 발각
- 토요타 그룹 전체적인 품질 관리 시스템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 필요
토요타는 카이젠 즉 개선이라는 기준을 제시하며 2023년 자동차 판매대수 전세계 1,123만 대수를 팔아 2020년부터 세계 1위를 생산대수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카이젠이 언제까지 이어질까요? 현재도 카이젠으로 미래 자동차 업계를 호령하는 기업으로 남아 있을 수 있을까요?
그러나 품질조작 사태 뉴스 요약에서 확인되었듯이 본 대대적 조작이럼 한해, 두해 문제가 아닌 35년간 이루어 졌다는 것이 정말 입을 다물지 못하게 합니다.
카이젠이란 듣기 좋은 말로 생산성을 올리고, 일반적으로 3~4 년 정도 개발이 필요한 자동차를 1년 6개월 정도에 맞추어 출하를 시켰다고 합니다.
즉 사람을 시간이라는 틀에 집어 넣고 꾹꾹 눌러 놓은 것이 본 품질 조작 사태의 본질이 아닐까 봅니다.
카이젠의 시대는 가고 이노베이션의 시대가 오고 있다 봅니다. 정리해 볼게요.
1. 카이젠의 빛과 그림자:
토요타는 카이젠(改善) 정신을 통해 제조업계의 기준을 제시하며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품질을 향상시키는 카이젠은 토요타의 핵심 경쟁력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발생한 다이하쓰, 히노자동차의 품질 조작 사건은 카이젠의 한계를 여실히 보여주었습니다.
2. 왜 카이젠이 실패했을까?
카이젠은 개선에만 집중하면서 혁신을 소홀히 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끊임없이 목표치를 높이고 불량률을 줄이는 과정에서 직원들은 부담감을 느꼈고, 이는 데이터 조작이라는 부정행위로 이어졌을 수 있습니다. 또한, 카이젠은 기존 시스템 내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기에는 부족했습니다.
3. 변화하는 시대, 새로운 패러다임 필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는 지속적인 개선만으로는 경쟁력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새로운 시장과 기술을 선점하는 혁신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토요타는 카이젠을 넘어서 이노베이션(Innovation)에 집중해야 합니다.
즉 카이젠과 이노베이션을 회사 사원의 능력에 빗대어 말해 보면 카이젠은 능력을 키우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노베이션은 의식을 깨우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카이젠, 즉 능력을 키우는 것은 기존에 비해 5배가 한계라고 볼 수 있어요. 이노베이션, 즉 의식을 키우는 것은 어떨까요?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는 것으로 그 결과는 100배로 다른 사람에게 전달 될 수 있습니다.
4. NIDEC(구, 일본전산)의 성공 사례:
이런 사원의 의식을 바꾸는 방식은 일본전산, 현재 NIDEC이라는 회사가 가장 잘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NIDEC은 혁신을 통해 성공을 거둔 기업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원래 소형 모터를 만드는 중소기업이었는데 현재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 미래 성장 동력이 될 기술에 적극 투자하며 새로운 시장을 창출했습니다.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일본전산의 혁신 정신은 토요타가 따라야 할 귀감입니다.
5. 토요타의 미래를 위한 제언:
토요타는 다음과 같은 노력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를 준비해야 합니다.
혁신 문화 조성: 혁신을 기업 문화의 핵심으로 삼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합니다.
시장 변화에 대한 빠른 대응: 고객의 요구와 시장 트렌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기술 투자 확대: 미래 성장 동력이 될 기술에 적극 투자하여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해야 합니다.
6. 결론:
토요타의 품질 조작 사건은 카이젠의 한계를 보여주는 중요한 사건입니다. 변화하는 시대에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혁신에 집중해야 합니다. NIDEC의 성공 사례를 참고하여 혁신 문화를 조성하고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해야 하는 것이지요. 현대, 기아의 한국 자동차 업체도 반면교사로 삼아야 할 부분입니다.
Nidec에 관심이 가시는 분은 다음 글도 참고하세요.
[책/국내도서] - 후발주자로 경쟁에서 내세울 수 있는 유일한 무기(ft. 일본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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