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IT" 트렌드 분석에서 실무까지 "민짱" :: [일본담당 팁]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을 노려라!

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일본은 2018년 경제산업성이 펴낸 "DX 리포트"(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전환) 이후, 국가적으로 DX 추진 중에 있습니다. 

DX 리포트2, 출처 - ICT미래도

민간기업에 의한 금융 DX, 건설 DX부터 지자체 DX, 교육 DX나 의료 DX까지 분야별 적용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내 스타트업도 일본의 DX추진 정책을 잘 파악하고 활용하면 매출 성장할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저희가 한가지 간과하고 있는 점이 있습니다. 

일본 진출한 국내 스타트업이 생각하는 고객 대상을 누구라도 한번 들어봤을 뻔한 일본 대기업으로 타깃 잡고 마케팅 전략을 짜고 제품 기획도 하는 점입니다. 

대기업부터 한국의 스타트업이 문을 두드리면 어떻게 될까요?

비즈니스 미팅 잡기도 어렵고 잡아도 다음 미팅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꼭 질문받는 것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잘나가는 제품임을 알겠다. 그런데 일본 고객 대상으로 판매한 사례, 경험은 있는가?"

 

네, 그렇습니다. 대기업에 문을 두드리기 위해서는 일본 고객 사례가 필요합니다. 

우선은 중소기업 사례를 만드는 것을 집중하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대기업을 뚫어야 매출이 클 것이다도 착각일 수 있습니다. 대기업도 특정 부서만 사용하거나 제한된 조건 그리고 할인을 요구해 오며 맞춰어 주다 보면 그럴싸한 대기업에 납품을 해도 금액적으로 큰 실적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가 많습니다. 

아시겠지요! 중소기업을 먼저 타게팅하여 제품 기획부터 마케팅! 영업을 진행해 보세요. 

일본 중소기업 실태를 잠시 소개해 드릴게요. 

중소기업청이 대상으로 하는 중소기업은 기업수로 총기업수의 99.7%이며 대기업은 0.3%에 불과하며 종업원 수로 봐도 약 69%는 중소기업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출처 - 경제산업성

총기업수의 약 99%가 중소기업입니다. 종업원 수를 보았을 때 중소기업의 비율은 떨어져서 70%가량되지만 일본은 한국보다 중소기업으로 움직이는 나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시장이 대기업 이상인 점 잘 아시겠지요!

마지막으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제품 및 시스템 판매를 염두하실 때 참고하실 수 있는 사이트를 하나 알려 드리겠습니다. 

중견·중소(SMB) 시장의 리서치/컨설팅에서는 업계 제일의 실적을 자랑하는 IT 시장 전문 조사회사의 노크리서치(NORK RESEARCH) 사이트입니다. 
유저 기업, 판사/SIer(채널), 벤더 등 다양한 대상에 대한 앙케이트 조사나 개별 취재 조사, 및 시장규모 산출이나 제품 개발이나 판로 개척의 컨설팅 등을 통해 IT 기업의 전략 입안/마케팅/판매 촉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노크리서치 사이트: 이동
 

中堅・中小企業のIT市場のリサーチ、コンサルティングなら株式会社ノークリサーチへ

 

www.norkresearch.co.jp

접속해서 보시면 헐~ PDF 일람!

이게 다 무료로 볼 수 있는 자료입니다. 

노크리서치 사이트(한국어 번역), 출처 - 노크리서치
노크리서치 사이트(한국어 번역), 출처 - 노크리서치

문서 하나 예를 들면

"2023년 중견・중소용 고객접점은 웹사이트, 메일, 전화, 웹 회의 중 어느 것이 최적인가?"

노크리서치 자료, 출처 - 노크리서치
노크리서치 자료, 출처 - 노크리서치

"키워드 단위의 호소보다 제품/서비스의 특징이나 이점을 알기 쉽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라는 타이틀과 함께 조사 결과가 차트로 보이시나요?

흠흠 막 읽어 보고 싶은 자료입니다!

여러분도 유용하게 사용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민짱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