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IT" 트렌드 분석에서 실무까지 "민짱" :: 고객에게 보낼 자료의 제출 기한은 2배로 길게 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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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일본담당 센빠이 민짱"입니다. 

일본 고객과 메일을 주고받다 보면 고객이 요청한 자료 등을 송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객이 요청한 자료를 보유한다 하더라도 가급적 체크할 시간을 갖는 것이 좋으며 답변 메일에 언제까지 보내겠다고 메일로 우선 알려 주세요. 

이때 자료 정리가 자신의 업무로 완료되면 큰 문제없으나
상사의 확인이 필요하거나 다른 동료의 서포트가 필요한 경우는 가급적 제출 기한을 충분히 잡아 주세요. 

자료 확인 1일, 컨펌 1일, 수정 1일 정도 시간에 3일이 걸린다 판단된 경우에도 6일 정도 기한을 배로 잡아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빠르게 전달하면 잇점은 분명 있으나 나중에 그것이 단점이 될 경우가 많습니다. 

일본고객이 생각하는 회사 업무 처리의 속도 기준이 변경되게 되고 이후 그 시간이 맞춰주지 않으면 오히려 이상하게 생각할 수 있지요. 그것보다 큰일은 촉박하게 제출 일정을 스스로 잡고 그것을 지키지 못한 경우,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즉 3일 처리할 일을 6일로 고객과 제출 약속을 잡고 실제 제공은 3일내로 해 보세요!

여러분에 대한 고객 신뢰는 점점 두터워 질 것입니다!

 

이상, 민짱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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