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IT" 트렌드 분석에서 실무까지 "민짱" :: 외국어를 잘하고 싶은 분들께 꿀팁 3선! 정말 잘하고 싶은 분들만 보세요!

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민짱입니다. 

여러분 외국어를 잘하고 싶으신가요?

 

당근이죠!

 

 

잘한다는 기준이 사람마다 틀리겠지만 외국어가 "자신의 특기가 되어 먹고사는 것에 50% 이상 관여할 때"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자격증을 따야 한다! 취미 영역에서 말할 수 있으면 된다. 여행가서 사용할 수 있는 정도면 된다.

여러 가지 있지만 일본어를 이용해 비즈니스 하는 저에게 기준은 그 언어를 함으로써 수입으로 이어지는가가 잘하는 기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취향 존중!?

일본어 만이 아니라 영어의 잘하는 것도 비슷하다 생각합니다. 

따라서 세련된 표현, 어려운 표현은 사용하지 못하고 투박하지만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말을 상대가 이해해서 움직이게 만들면 그분은 외국어를 잘한다고 생각합니다. 

AI가 발전되서 모든 말이 외국어로 자동 통역되는 세상이면 굳이 내가 외국어를 힘들게 배울 필요가 있을까?

라고 저도 한 때 생각했어요. 

과연 그럴까요?

외국어는 외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받아 들어야 진정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한국식 표현을 그대로 일본어, 외국어로 직역하는 것은 서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고 상대방에게 필요하지 않은 고민거리를 던지게 되지요. 

AI가 이런 미묘한 부분을 해결해 줄 수 있을까요?

액센트, 뉘앙스, 상대를 고려한 문장, 단어 나열 등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외국어 배우시는 것을 주저하신다면 도전하시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생각보다 젊고 인생은 깁니다. 식상하지만 100세 시대라고 하잖아요. 

현재 40대, 50대에도 상관 없을 것입니다. 그 이상 세대도 상관없어요. 즉 나이는 상관없어요!!!

인생은 생각보다 길고, 또 언어를 잘하는 것, 마스터는 생각보다 짧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제 기준으로는 하루 2시간 투입을 매일 하면 일본어는 6개월, 영어는 1년으로 마스터할 수 있다 봅니다. 

 

 

그럼, 외국어를 잘하고 싶은 분들게 그렇게 되기 위한 꿀팁 3개를 소개해 드립니다. 

1. (무슨 수를 쓰든) 외국어를 해야 하는 환경을 만들어라.

외국어는 누가 잘할까요?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 잘합니다. 

외국어를 많이 사용하려면 어떻게 할까요?

"자신을 외국어를 써야 할 수 밖에 없는 환경에 빠트리세요!"

정리합니다. 

첫번째, 회사에서 해외 지원을 담당하는 부서가 있으면 적극적으로 부서 이동을 해 보세요!

외국어를 잘하고 싶으세요. 어떻게든 외국 바이어, 파트너, 고객을 상대할 수 있는 부서로 이동하십시오. 자격이 있다는 것을 보여 주시고 만약에 자격이 안된다고 느낀 경우, 최소한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 힘낼 필요가 있습니다. 

일본어라면 일본어 JLPT 자격증을 취득한다거나 TOEIC점수를 원하면 그 점수를 멋지게 따 내십시요. 

부서 이동이 되었다면 싫든 좋든 여러분의 외국어 실력은 쭉쭉 늘어날 것입니다. 

비즈니스 출장 기회가 오는 것은 덤이고요.

 

두번째, 외국인과 대화할 수 있는 커뮤니티 가입하세요. 

SNS, 블로그플랫폼 등 여러 가지 채널을 찾아보세요. 

2가지 추천해 드립니다. 

  • NOTE: 일본 블로그 플랫폼, 외국인도 회원가입을 할 수 있으며 등록 회원들의 글을 읽으며 피드백을 할 수 있으며 자신도 글을 올려 일본인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 이동: NOTE(일본어)
 

note ――つくる、つながる、とどける。

クリエイターが文章やマンガ、写真、音声を投稿することができ、ユーザーはそのコンテンツを楽しんで応援できるメディアプラットフォームです。だれもが創作を楽しんで続けられるよう

note.com

 

 

HelloTalk - Learn Languages - Apps on Google Play

Language learning app, language exchange by chatting with native speakers!

play.google.com

 

세번째, 외국에서 살아보세요. 

확실히 언어 습득 양이 틀립니다. 금전적 시간적 여유가 있으면 외국에 살아보는 것을 당연히 추천드립니다. 

그래도 국내에서도 외국에 온 것처럼 환경을 만들고 자신을 그 환경에 집어넣으면 대체 가능하다 봅니다. 

주의할 점은 외국에 있으므로 한국에 있으면서 할 수 있었던 일, 캐리어 쌓기, 투자 등을 할 수 있는 기회비용을 잃게 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언어만이 아닌 외국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때 외국 살아보기를 고려해 보시는 것이 맞습니다. 

 

2. 내 삶의 루틴을 외국어로 감싸 주세요.

외국어를 접할 환경, 시간을 확장시켜 보세요. 

예로 4가지 설명 드립니다.  

첫 번째, 핸드폰의 언어설정을 외국어로 하십시오. 

핸드폰 설정 메뉴에서 언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설정 메뉴

참고로 저는 영어로 언어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언어 설정을 영어로 하면 핸드폰 메뉴도 영어로 표시되지만 음성 대화 가능한 ChatGPT 앱도 네이티브 영어 발음으로 대화 가능합니다. 이것도 핸드폰 설정 바꿔서 얻을 수 있는 숨은 꿀팁!!!

두 번째, Youtube 영상도 외국어 영상을 찾아보시고 넷플릭스도 영어로 영어자막을 표시하여 재생되게 하세요.

너무 식상한가요! 그래도 

세 번째, 외국어 책을 구독하여 정기적으로 보십시오. 

제가 이전에 아마존 재팬 통해 킨들 unlimited 구독한 것을 기사로 올린 적이 있어요. 

방법은 아래 확인 부탁드립니다. 매일 외국어 원서 그대로 15분이라도 정해 보시고 읽어 보세요.

[책/일본도서(원서)] - 일본 책 무제한 읽기. 1 (feat. 아마존 Kindle Unlimited)

 

일본 책 무제한 읽기. 1 (feat. 아마존 Kindle Unlimited)

안녕하세요. 일본 IT에 K-디지털 돌풍을 일으키고자 동분서주 애쓰고 있는 민짱입니다~ 평소 책 읽기를 좋아해서 "밀리의 서재", "윌라" 등 구독 중입니다. 참 좋은 세상이야! 그렇다 궁금해졌어요

min-chan.tistory.com

 

네 번째, (무엇보다 중요한) 외국어를 학습할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국어 공부를 결심하셨으면 매일 몇 시간을 외국어 공부에 쓸 수 있는가? 어디서 공부할 것인가를 정해 놓으세요. 

9시 반부터 10시까지 30분, 집 서재에서 "영어교재" 하나의 레슨을 공부하겠다. 선언하고 지키십시오. 

하루 못했어요. 상관없습니다. 다시 돌아와서 공부하세요.

 

3. 정기적으로 레벨을 측정하시고 다음 골을 세팅하세요.

강제로 외국어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태를 만들면 좋겠지만 그렇하지 못할 경우, 

외국어 자격증 시험을 바로 신청하세요.

내가 어느정도 한다. 그래도 최근 실력이 정체된 것 같다?

바로 신청해 보세요.

그리고, 집착하세요. 하나의 언어를 마스터하는 것을!

영어, 일본어, 스페인어, 중국어, 상관없습니다. 

태국어를 해도 프랑스어를 해도 베트남어를 해도 일정 수준 이상, 마스터하면 여러분의 수요는 증가할 것입니다. 

그래서 걱정하지 마시고 이리 기웃 저리 기웃하지 마시고 마스터했다. 내가 이 언어로 비즈니스 할 수 있다. 

수준까지만 믿고 달려 보십시요. 

 

그렇게 하나의 언어를 마스터하신 분이 다른 언어도 금방 마스터하십니다!

 

감사합니다!

 

민짱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