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IT" 트렌드 분석에서 실무까지 "민짱" :: 명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feat. OpenAI Sora)

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오늘 하루는 어떻게 시작하셨나요?

아침에 눈뜨자마자 혹시 핸드폰을 먼저 확인하지 않았나요? 그리고 Youtube를 켜지 않으셨나요?

다른 사람 이야기가 아니고 오늘 제가 한 행독이랍니다...(반성 중)

아침의 우리 뇌는 뇌 골든타임이라 해서 어제 하루동안 보고 듣고, 생각한 무수히 많은 데이터를 밤 사이 열심히 정리한 깔끔한 상태입니다. 즉 뇌에서 기억 저장을 담당하는 해마, 해마란 창고가 깔끔히 정리된 상태에서 아침을 맞이하는 것입니다. 

물론 7시간 이상의 양질의 잠을 자지 못한 상태는 아직 깔끔히 정리되지 않아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런 깔끔한 상태의 뇌에 핸드폰을 키고 Youtube를 보는 행위는 무엇일까요? 시각 정보를 뇌에서 처리하는 데 뇌 처리 용량의 80%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즉 멍해 있는 상태가 되지요. 그래도 눈에 들어온 정보를 뇌는 중요하다 판단하여 해마 창고에 넣으려고 하는데 포장되지 않은 어지러운 상태에서 입구에 던져 넣는 행위로 보시면 됩니다. 

즉 아침의 동영상 보는 행위로 그나마 정리된 뇌 상태를 다시 어지럽히는 것이죠. 

침대에 누워서 핸드폰으로 Youtube 보면 도파민이 샘솟으며 행복한 기분을 맛보다가 20~30분 보면 다시 피곤해서 한숨 더 자야겠다 한 적 없으신가요?

다 뇌가 이미 지쳐 버렸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아침을 맞이해야 할까요?

이 전에 제가 인생최적화 시리즈로 아침편을 정리한 기사가 있습니다. 이 기사를 참고해 주시면 답변을 스스로 내리실 수 있을 것입니다. 

[책/일본도서(원서)] - 행동 최적화로 최적화된 인생을 보내기 위해! 아침편(feat. 가바사와시온)

 

행동 최적화로 최적화된 인생을 보내기 위해! 아침편(feat. 가바사와시온)

우리의 인생은 딱 한 번입니다. 따라서 연습으로 인생을 살지도 못하고 언제나 실전 상태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원하는 것은 모든 것을 이루고 살아가는 인생을 보내고 싶으실 것으로 생각합니

min-chan.tistory.com

 

혹시 OpenAI, Sora라는 서비스 들어보신 적 있나요? 

작년 한참 ChatGPT를 필두로 인공지능 광풍이 풀었지요. 

물론, 미드저니, 달리 등 이미지 생성도 인공지능의 대두로 정말 충격적인 한해 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동영상 생성(텍스트를 통한 동영상) 인공지능도 Runway사의 Gen2 등 소개되었는데 그 퀄리티는 기대한 정도에 미치지 못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텍스트로 만든 영상! 자체가 신기했던 것이죠?

그러던 인공지능에 의한 동영상 생성이 이렇게 변했습니다. 

한번 재생해 보세요. 

동경 전철밖 풍경 Sora생성 - 출처 OpenAI
세상에나?

제가 일본 장기 거주도 해 보고 매년 출장을 다녀와서 하네다 공항에서 동경 시내 들어갈 때 전철을 타면 정말 위와 같은 풍경이 펼쳐지는데, 이것을 인공지능이 만들었다니...

잠깐 전철 내 모습도 비춰지는 데, 전철 밖 영상을 찍는 듯한 모습의 여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말 놀랍지 않나요!

이제 인공지능은 못하고 인간만이 가능한 지적 창작 활동이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을 정도입니다!

 

오늘 인공지능이 대단하다! 그래서 인공지능을 배워야 한다는 이야기를 드리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제가  "  인공지능은 못하고 인간만이 가능한 지적 창작 활동이 있을까 "라는 말씀을 드렸잖아요?

창작활동,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는 방법, 툴은 인공지능이 시간문제이지 잠식해 나갈 것이라 생각됩니다. 

다만, 인간이 앞서는, 인공지능이 가능하지 않으리라고 보는 능력은 "문제를 문제라고 아는 능력, 즉 문제 인지 능력"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문제가 이것이다. 해결 방법은 무엇일까? 도와 줄 수 있어?라는 요청에 인공지능이 딱딱 해결 책을 물어다 주는데 무엇이 문제다라고 스스로 생각해서 행동하지 못하는 것이 인공지능이 약한 것이죠. 

거꾸로 이 능력을 인공지능이 깨우치면 정말로 영화 터미네이터 와 같은 일이 벌어 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요. 

이야기가 조금 길어졌습니다. 

즉 인공지능이 갖고 있지 않은 능력 "이것이 문제다"라고 정의하는 힘은 어디서 나올 수 있을까요? 

인간의 "생각의 힘"이 아닐까요?

본 기사 타이틀도 나폴레온 힐의 자기계발 고전 중의 고전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Think and Grow Rich)를 오마주 했는데요. 정말 그대로 100% 옳은 말입니다. 

생각하고 이미지를 해야 형상으로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부자가 될 수 있는 것이죠. 

그런데 무작정 생각하라 면 생각이 안되는 것을 제 자신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생각을 위한 시간, 명상하라로 타이틀을 변경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로 마무리 짓겠습니다. 

다음 이어서 "명상하라"는 내용에 대해서 제 생각을 말씀 드릴게요. 

감사합니다. 민짱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