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IT" 트렌드 분석에서 실무까지 "민짱" :: [독서]コンサル一年目が学ぶこと- 컨설턴트 1년 차가 배울 것 -2. 생각하는 기술

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민짱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소개해 드린 "컨설턴트 1년 차가 배울 것" 이란 책의 두 번째 장. "생각하는 기술"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 드릴게요. 

책 소개와 첫 번째 장. "말하는 기술"을 아직 못 보신 분들은 이하 링크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책/일본도서(원서)] - [독서]コンサル一年目が学ぶこと- 컨설턴트 1년 차가 배울 것(feat.회사에서 월급쟁이로 일하는 모든 분을 위한 책)

 

[독서]コンサル一年目が学ぶこと- 컨설턴트 1년 차가 배울 것(feat.회사에서 월급쟁이로 일하는

안녕하세요. 민짱입니다~. 멋진 금요일이네요. 날씨가 점점 서늘해지는 것 같습니다. 감기 조심하시고요~ 오늘은 일본 아마존에서 매니지먼트, 인재관리, 그리고 인사, 노무관리에서 판매 순위 1

min-chan.tistory.com

[책/일본도서(원서)] - [독서]コンサル一年目が学ぶこと- 컨설턴트 1년 차가 배울 것 -1. 말하는 기술

 

[독서]コンサル一年目が学ぶこと- 컨설턴트 1년 차가 배울 것 -1. 말하는 기술

안녕하세요. 민짱입니다~. 멋진 금요일이네요. 3 연휴 마지막 날이네요. 북한산 아래 카페에서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음악과 커피~ 그리고 글. 너무 좋은 조합입니다. 왠지 먼가(유명한 작가?) 된

min-chan.tistory.com

(아래 각 항 번호는 첫번째 장에 이어지는 내용으로 이해 부탁드립니다. )

10. [생각하는 법을 생각하라] 사고법

업무 지시를 받으면 그냥 돌입하는 경우가 있는데, 왜 그 업무를 해야 하나? 어떻게 해야 하나를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업무 지시를 한 상사 혹은 고객과 대응 순서에 대해서 보고 후, 납득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단한 예로 택시를 타고 "어디어디 가주세요?"라고 기사님에게 요청한 경우. 기사님께서 "안녕하세요. 알겠습니다. 시간 있으시다면 내부순환로가 아닌 일반도로로 달리고자 합니다. 대신 안전하게 달리겠습니다."라고 답변해 주시면 고객으로서 매우 안심이 되겠지요. 

따라서 본 생각하는 법을 생각하여 고객 혹은 상사와 공유하는 방식은 이하 장점을 가져다줍니다.

  1. 작업의 전체가 보이며, 완성까지 처리 과정이 이해되어 안심감 생김
  2. 관계자 사이에 작업 순서 및 어프로치 방법의 의견 일치가 되어 나중에 다른 대응법에 대한 "이 방법으로 했었어야 한다"등 뒷소리가 없어지게 됨
  3. 사전에 작업의 난이도 및 작업량을 파악하는 것이 가능 
11. 로직트리를 잘 사용한다

컨설팅 회사에 입사하면 "로직트리", "구조화", "문제 해결 수법"등을 먼저 배우게 되는데요. 로직트리는 컨설턴트 업종과 관계없이 사회인으로서 매우 도움이 되는 분석법입니다. 로직트리가 도움 되는 4개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 평생 사용할 수 있음
  • 현재 이슈 상황 전체를 내려 보는 것이 가능
  • 버리는 능력도 익혀짐
  • 의사결정 스피드가 올라감

 4개 이유 중 "버리는 능력"은 업무 중심이 되는 부분을 파악한 뒤, 그 외는 대응하지 않는 능력으로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라 봅니다. 

12. 구름, 비, 우산 제안의 기본

사실, 해석, 액션 정리 법으로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 사실: 하늘을 보니, 회색 구름이 몰려 있다. 
  • 해석: 회색 구름이 몰려 있으니, 비가 올 것 같다. 
  • 액션: 비가 올 것 같으니 우산을 챙기자.

그렇게 사실과 해성, 액션을 정확히 나누어 제안하는 방법입니다. 사실은 분명하지 않은데, 해석만이 요란하거나 또 사실과 해석은 그럴듯하나 액션 제안이 뜬금없다든지 하면 안 되겠네요. 

13. 가설 사고

시장조사가 필요한 경우, 무장적 데이터를 모으는 것이 아니고 "가설을 세우고 리서치, 즉 세트로" 진행하는 것이 컨설턴트에게는 꼭 필요한 사고 방법입니다. 

가설 > 검증 > 피드백 

사이클을 고속으로 돌리는 것이죠. 그리고 검증에 의해 가설을 부정하는 데이터가 확인되면 반영 후 새로운 가설을 세우고 아가는 것입니다. 

14. 항시 자신의 의견을 갖고 정보를 다룬다

비즈니스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정보량이 아닙니다. 생각하는 것. 생각한다는 것은 자신의 의견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 정보를 확인하기 전에 1분이라도 결과에 대한 생각을 해보는 습관을 가져 봅시다.

자신의 의견을 갖고 정보를 확인하면 그 결과가 자신이 생각하는 것과 다를지라도 배움의 기회를 얻게 됩니다!

따라서 틀린다는 것을 두려워할 필요 없이 질문하고 찾아보고 하는 것이 자신을 새로운 배움 기회로 나아가게 합니다. 

15. 본질을 추가하는 사고

가끔 업무 보고를 할 때, 자신이 한 업무만 그대로 보고할 때가 있지요. 그러나 상사가 움직여 주었으면 하는 이슈는 이슈로서 즉 단순한 정보가 아닌 본질을 설명하고 납득시킬 때, 비로소 상사를 자신이 원하는 대로 움직이게 할 수 있습니다. 

단순보고가 아닌 직장상사를 내가 뜻하는 대로 움직이게 하는 보고 방법을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도 모든 사회인에게 읽어보고 생각해 보았으면 하는 생각에 정리해 봅니다. 

글 내용이 좋으셨다면 "공감" 꾹 눌러 주세요. 


이미지: 작가 wayhomestudio 출처 Freepik

반응형